Piece 16: Buds 2 table lamp

 

Image from Foscarini

Designer: Rodolfo Dordoni (b.1954)

Manufacturer: Foscarini

Year: 1990, re-styled in 2016

1981년 무라노 글라스 Murano Glass 회사로 시작한 Foscarini는 1990년에 이르러 리-브랜딩 re-branding을 꾀한다. 단순히 블로잉 유리제품을 만드는 유리회사가 아닌 조명회사로 발돋움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탈리아의 건축가이자 산업 디자이너 Rodolfo Dordoni가 투입되었고, 무라노 글라스를 이용하여 자연적인 형태에서 영감을 받은 조명 시리즈 ‘Fruits, Blossom, Buds’를 디자인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부드럽고 순수한 형태가 인상적인 ‘Buds’ 컬렉션은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을 전달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현대적인 감각을 더해 업그레이드되었다.

다른 크기와 형태로 나뉘는 3가지의 Buds 시리즈 중, 라이릿의 픽은 ‘Buds 2’이다. 실린더 모양의 투명 PMMA(폴리메타크릴산메틸) 플라스틱 베이스와 핸드 블로잉 hand-blowing으로 만든 납작한 구형의 글래스 쉐이드 glass shade로 구성되어 있다. 베이스는 스크래치가 나지 않고 정전기가 방지될 수 있도록 처리되어 있다. 쉐이드의 윗부분은 열려있어 내부가 보이도록 디자인되었다. 전구가 시각적으로 노출되어 조명디자인의 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Foscarini는 각 시리즈에 적합한 전구 사이즈를 추천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시리즈 중 유리 구체가 가장 큰 편인 Buds 2는 12cm 둘레의 전구를 추천한다고.

쉐이드는 흰색 또는 회색의 두가지 색상이 있다. 겉면 유리의 색상 때문에 흰색/회색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5겹의 유리로 이루어져 있다. 안쪽 레이어의 밀짚 색과 같은 반투명한 노란색 덕분에 빛이 켜졌을 때 안쪽 색감이 스며나와 따뜻한 빛을 발하게 된다.

Images from Foscarini

+About designer

많은 저명한 이탈리아 디자인 제품을 만들어낸 이탈리아의 건축가. 1954년 밀라노에서 태어나 밀라노의 폴리테크닉 polytechnic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졸업했다. 다양한 건축 스튜디오에서 경험을 쌓았으며, 제품에서부터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산업 디자인을 다루었다. 아트 디렉션, 가구, 조명디자인부터 전시, 레노베이션, 쇼룸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해 예술 전반에 걸쳐 작업을 해왔다. Artemide, Cappellini, Fontana Arte, Foscarini와 같은 일류 회사들의 아트 디렉터로 활동했으며, 2005년에는 그의 스튜디오 Dordoni Architetti를 런칭했다.

Image from Foscarini

 
Previous
Previous

Piece 17: Roattino

Next
Next

Piece 15: Paradise Swag sco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