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ece 22: Infinito

 

Image from Davide Groppi

Designer: Davide Groppi 다비데 그로피(b.1963)

Manufacturer: Davide Groppi

Year: 2016

실내에 사용되는 수많은 조명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눴을 때 광원을 볼 수 있는 직접 조명과, 반사판이나 물체의 표면에 반사되어 나오는 부드러운 간접 조명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메탈이나 유리와 같은 반사 도구가 아닌 ‘공간’을 이용한 간접 조명, Infinito가 오늘의 라이릿 piece.  

“Infinito: essence and absence 핵심과 부재不在”라는 컨셉에 맞게 미니멀 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공간을 이용해 빛을 발한다.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진 18mm 밖에 안되는 얇은 스트립은 또렷한 선을 긋듯 공간을 ‘자른다’. 인피니토는 조명 기구와 광원 자체의 경계를 무너뜨린 전혀 다른 개념의 조명이다. 공간에 남는 것은 선 하나인 듯 하지만 사실 그 선조차 빛의 존재만을 부각시키며 사라지고, ‘오직 빛’이라는 컨셉 그 자체가 된다. 인피니토는 공간의 한 부분이 되는 동시에 공간에 통합될 수 있는 것이다.

인피니토는 아르헨티나계 이탈리아인 Lucio Fontana(전통적인 색상, 소리, 공간, 움직임, 시간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이를 종합시킨 새로운 유형의 예술을 제시하는 Spatialism을 선도한 아티스트)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한, 그를 위한 오마주다. 2D 캔버스에 칼집을 내어 공간감과 공백이 만들어내는 깊이를 보여주는 폰타나의 ‘Concetto spaziale’는 인피니토의 공간적 개념과 닮아있다. 그의 작품이 인피니토가 공간을 지각하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벽에서 벽, 혹은 천장에서 바닥으로 길게 뻗어나가며 사용자의 취향이나 필요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 6미터, 12미터로 두가지 버전이 있다.

Images from Davide Groppi


+About designer

이탈리아 피아첸차에서 태어난 Davide Groppi는 아버지와 함께 기계적인 발명품들을 설계하고 디자인하며 자랐다.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작은 실험실에서 자신만의 램프를 디자인하기 시작했고, 회사는 자신의 이름을 따왔다. 가볍고 심플한 조명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의 작업은 단순한 조명을 떠나 공간에 생명을 불어 넣으며 감성을 불러일으킨다. De Padova, Boffi, Paola Lenti, Christofle와 같은 저명한 브랜드들과 함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했으며, Edida Award (2011), Design Plus Award (2014), ADI Compasso d'Oro Mention of Honour (2016) 등을 수상했다.

Image from Archiproduct

 
Previous
Previous

Piece 23: Tahiti

Next
Next

Piece 21: Spider